티스토리 뷰

일상정보 텃밭

생강 재배방법 파종시기

처음나리다18 2021. 5. 20. 17:52

생강은 생육 온도가 25~30 이므로 남부 지방에서 재배하기가 적절하나 중부지방에는 따뜻한 기간이 다소 짧아서 재배에 어려움이 있다.

싹이 늦게 나므로 씨를 뿌리고 초기에 풀 관리에 주의해야 하는데 생강이 어느 정도 자라기 전에 풀이 먼저 밭을 점령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재배시 주의 해야 한다.

 

생강 성분 효능

생강은 무기질 함량이 매우 높고 생강 뿌리에는 향미 성분, 신미 성분, 수지, 단백질, 섬유소, 펜토산, 전분 및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전분이 전체 고형분의 40~60%를 차지하고 있다

생강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땀을 내게 하고 감기치료와 콜레스테롤 억제에 효능이 있다.그리고 식욕을 증진시키고 입덧 진정의 효능과 천식예방에도 좋다.

대추와 함께 쓰면 비위의 원기를 늘리고 속을 덮게 하여 습을 제거하고, 작약과 함께 쓰면 경맥을 뜨겁게 하고 추운 것을 없애 주는 효능이 있다.

생강파종시기

생강은 씨 생강을 종묘상에서 사다 심거나 지난해 저장해둔 종자용으로 쓰이는 생강인 종강에 싹을 내서 심는다.

싹을 낸 종강을 심을 경우에는 4월 하순부터 5원 초순사이에 심는 것이 좋다.

 

재배방법

재배방법1,밭 만들기

생강은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 잘자라지만 토양의 물 빠짐도 좋아야 한다.

산성토에서는 잘 안 자라므로 밭에 고토석회를 1150g을 뿌려서 잘 갈아둔다.

 

재배방법2,고량 만들기

15cm, 깊이 4~5cm의 고랑을 판 후 물을 넉넉히 준다. 생강을 이 고랑에 심는데, 고랑과 고랑 간격은 50cm 정도로 한다.

 

재배방법3,씨생강

씨생강을 구입할 때는 상처가 없는 것을 사다가 5월경 따뜻한 때 심는다. 씨생강의 씨눈이 위를 향하게 해서 고량 속에 10cm 간격으로 하나씩 심는다.

씨생강을 고를 때는 상하거나 벌레에 먹힌 자국이 없는 것을 고른다. 싹이 트기 시작한 것은 무방하다. 한 개의 씨생강에서 3~4개의 싹눈이 나오면 되므로, 큰 생강일 때는 씨눈의 수효를 보면서 손으로 몇 개씩 쪼개어 한 개당 60~70g 정도로 해서 심는다. 싹눈은 위를 향하게 한다.

 

재배방법4,발아

심은 후 3~4주정도 지나면 발아한다. 이렇게 발아하기에 시일이 오래 걸리므로, 흙의 표면이 마르면 물을 자주 주어야 한다.

 

재배방법5,첫 번째 웃거름

생강은 잎이 많이 나와서 커져야 알 뿌리도 굵어진다.잎이 부실하면 알 뿌리도 부실해진다.

발아해서 줄기가 10~15cm가 되면 비료를 추가한다. 뿌리에서 10cm쯤 떨어진 곳에 얕은 고랑을 파서 길이 1m당 화학비료 한 줌을 묻어준다.

웃거름을 준 뒤 흙을 덮어 주면서, 뿌리에도 3~4cm 흙을 북돋아 준다.

 

재배방법 6,두 번째 웃거름

2주일 후에는 이랑의 반대쪽에서 첫 번째처럼 웃거름을 넣고 뿌리 근처에 흙을 3~4cm 북돋아 준다.

생강은 씨생강 위에 돋아서 옆으로 살쪄 간다. 그러므로 씨생강 위에 흙이 7~8cm쯤 늘 덮여 있지 않으면, 새로 나오는 생강이 자란 공간이 없어진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이렇게 흙을 씌어 놓으면 오히려 싹트기가 늦어진다. 그래서 처음에는 엷게 흙을 씌워주고, 생육 중에는 서서히 흙을 돋워 주어야 한다.

 

재배방법7,줄기생강 수확

7~8월이 되면 줄기를 따는데, 이것을 붓대 생강이라고 한다. 뿌리 부근의 흙을 한 손으로 누르면서 줄기를 한 그루씩 뽑는다.

 

재배방법8,잎생강 및 뿌리생강 수확

10~11월에 줄기나 잎이 노랗게 되면 뿌리째 뽑는다. 잎은 잎생강으로, 뿌리는 뿌리생강으로 먹는다. 뿌리는 종자 생강으로 이용한다.

 

생강 재배 잘하는 팁

생강은 고온다습한 곳을 좋아한다. 그늘에서도 재배할 수 있으나, 최소한 15쯤의 온도는 필요하다. 그러므로 지면 온도가 넉넉히 오른 다음 심고, 흙이 마르지 않게 물을 주어야 한다. 비닐덮개를 씌우거나 짚을 깔아 주면, 기온이 내려가지 않고 또 습기가 보존되므로 잘 자란다.

그리고 비료 줄 때 명심하여야 하는데 생강은 화학비료와 접촉하면 썩어 버리므로, 비료를 줄 때는 뿌리에서 충분히 떨어진 곳에 주어야 한다.

'일상정보 텃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외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24
무 재배방법 파종시기  (1) 2021.05.23
청경채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8
부추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7
강낭콩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