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정보 텃밭

청경채 재배방법 파종시기

처음나리다18 2021. 5. 18. 19:22

청경채는 병충해에 강해 초보자도 재배하기 쉬운 작물이다.산성토양을 싫어하므로 씨뿌리기 4주전에 고토석회로 산성토를 중화 시킨다.

초보자는 봄 파종보다 가을 파종이 재배하기 쉽다.

1~2월 한겨울과 7~8월 한 여름을 제외하면 언제라도 씨를 뿌려도 된다.

 

청경채 성분 효능

청경채는 즙이 많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삶으면 녹색이 산뜻해지면서 무르지 않고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영양 높은 채소이다.

칼슘, 칼륨, 나트륨 등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C나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며 피부미용에 효능이 있다.

그리고 치아와 골격의 발육에 좋은 효능이 있다.

밭 만들기  준비 작업

재배방법

재배방법1,밭 만들기

청경채는 건조에 약하므로 물을 자주 주도록 하여야 한다.

청경채는 어떤 토양에서나 잘 자라지만, 습기가 있는 곳이 좋다. 건조하면 늦게 자라고 품질도 떨어진다. 씨뿌리기 2주 전에 1당 고토석회 100g을 뿌려서 잘 갈아둔다.

 

재배방법2,밑거름

씨뿌리기 1주 전에 1당 매그펜K 같은 석회비료 80g을 뿌리고 잘 갈아서 폭 1m의 넓은 이랑을 만든다.

 

재배방법3,씨뿌리기

청경채는 1년 내내 파종할 수 있으나 여름철 고온 다습에 약하므로 봄이나 가을에 씨앗을 뿌리는 것이 좋다.

이랑에 물을 많이 주고 습하게 한 다음 가로, 세로 15cm 간격으로 한 군데에 4~5알의 씨를 뿌린다. 이것을 점파라고 하는데, 씨가 안 보일 정도로 엷게 흙을 덮는다.

 

재배방법4.싹틔우기 및 솎아주기

씨 뿌리고 4~5일이 지나면 싹이 튼다. 싹튼 후 2~3일이 되면 뒤엉켜 자라는데, 적당하게 뽑아 준다. 그대로 두면 가늘게 길고, 약해지므로 일찍 솎아준다.

키가 10cm 가량 되면 다시 적당히 솎아서 식용한다. 계속 솎아 먹고, 마지막엔 한 군데에 한 포기만 남긴다.

 

재배방법5,수확

여름갈이는 파종 후 30~40, 가을갈이는 40~60일이면 수확할 수 있다. 뿌리포기가 둥글게 굵어지면 수확할 적기이다. 잎이 큰 것부터 뿌리째 수확한다. 남겨진 포기도 바로 굵어지므로 이어서 수확한다.

텃밭에 여러 작물 사이에 새로운 작물을 심기 위해 밭을 만들어 놓았다.

청경채 재배 일정

4월 초순경에 파종하여 5월부터 6월 초까지 수확하고 9월 중순에 파종하여 10월 중순부터 11월 하순까지 수확 한다

 

청경채 잘 재배하는 팁

재배 기간이 짧고 거름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작물인데 자람이 눈에 띄게 늦거나 부실하다면 청경채를 심어둔 골 주변으로 퇴비를 조금 넣어 주면 잘 자란다.

그리고 겨울에는 서리를 막아 주어야 하는데 추위에 강하지만 서리를 맞으면 잎이 노랗게 되거나 포기가 약해지므로, 비닐 등으로 서리를 막아 준다.

또한 병충해는 잘 발생하는 편이어서 방제에 주의한다.

십자화과 작물인 만큼 십자화과에 나타나는 애벌레,벼룩잎벌레,진딧물 등이 자주 발생한다.

특히 어린싹이 벼룩잎벌레의 집중 공격을 받아 못쓰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십자화과 작물과 이어짓기를 피해야 하는데 부득이 이어짓기을 하여야 한다면 씨 뿌리기 전에 토양살충제로 밭을 소독해야 한다.

 

 

'일상정보 텃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 재배방법 파종시기  (1) 2021.05.23
생강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20
부추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7
강낭콩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6
양파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