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정보 텃밭

가지 재배방법 시기

처음나리다18 2021. 5. 4. 21:49

 

가지는 추위에 약하므로 날씨가 적당히 따뜻해지는 5월 중순경에 모종을 심는 것이 좋다.

둥근가지, 긴 가지 등 종류가 다양하며, 조생종의 길쭉한 가지는 잘 크고 재배하기가 쉽다.

고추,토마토,감자와 함께 가짓과의 대표작물로 이어짓기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지난해에 가짓과 작물을 심었던 밭에서는 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가지는 삶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도 맛있고,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려서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사용된다.

가지 주요 영양성분과 효능

가지에는 안토시아닌과 칼륨 성분이 들어 있고 항암효과와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간기능 보호 기능이 효능이 있다

 

가지재배방법

재배방법1,밭만들기

가지는 토양을 그다지 가리지 않는데 유기질이 풍부하고 토심이 깊은 곳에서 잘 자란다

묘를 심기 2주일 전에 밭에 고토석회를 1150g 뿌려서 갈아 엎어둔다.

 

재배방법2,밑거름

묘를 심기 1주일 전에 화학비료를 1당 약 150g을 뿌려서 깊게 갈아 비료가 잘 섞이도록 한다.

텃밭에 여러 작물 양쪽에 모종을 심기위해 비닐 작업과 밭에 밑거름 작업이 되어 있다.

재배방법3,이랑 만들기

흙을 정리하고 90~100cm 간격으로 이랑을 만들고 깊이 15cm의 골을 파서 1당 퇴비 2kg, 화학비료 50g을 뿌리고 파낸 흙을 섞어서 이랑을 만든다. 비가 놓인 위치는 이랑의 중심에서 옆으로 벗어나 있어야 한다. 묘 바로 밑에 퇴비가 놓여서는 안 된다.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이랑을 높게 하고 습기가 마르기 쉬운 밭에서는 이랑을 낮게 하며, 주위의 흙은 반드시 이랑 사이의 골짜기보다 낮게 파서 물이 고이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물이 고이면 병에 걸리기 쉽다.

 

재배방법4,비닐 깔기

묘를 심기 5~7일 전에 비닐을 바닥에 깐다. 비닐은 이랑 전체를 덮을 만큼의 크기로 잘라서 양쪽 고랑 부분에 흙을 씌워서 덮어 준다.

 

재배방법5,구멍파기

깔아놓은 비닐 필름에 가위나 칼로 직경 7~8cm 정도로 둥글게 구멍을 뚫고 15cm 정도 깊이의 구덩이를 판다. 구멍과 구멍 사이의 간격은 50cm 정도로 하며 액체비료를 넣는다.

텃밭에 상추를 비롯한 여러 작물이 자라고 있다.

재배방법6, 모종심기

모종은 본잎이 예닐곱 장 이상 달린 것으로 웃자라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웃자라 마디 사이가 넓은 것은 허약한 모종이므로 잘 구별하여 구입하여야 한다.

가지 파종시기는 5월 상순에서 중순 사이에 파종한다. 모종은 줄기가 굵고 마디 사이가 좁고 싱싱한 것을 고른다. 파놓은 구멍에 묘를 넣고 흙을 씌운 후, 다시 한 번 물을 뿌린다. 골 쪽에 넣은 퇴비 바로 위가 아닌, 10~12cm 떨어진 중앙에 묘를 심는다. 묘는 될수록 얕게 심고 뿌리가 안 보일 정도로 흙을 덮어 준다.

 

재배방법7,지주세우기

묘를 기울지 않게, 곧게 심는 것이 요령이다. 묘가 기우는 듯하면 지주를 세워 준다. 그대로 방치하면 줄기가 비뚤어져서 발육이 부진해질 수 있다. 지주를 세우고 둘레를 비닐로 막아주면 더욱 좋다. 가지의 줄기는 꽤 굵어지므로, 여러 개를 심을 때는 묘와 묘 사이를 50cm 이상 띄워 준다.

 

재배방법8,곁싹 자르기

처음 피운 꽃을 1번 꽃이라고 부르는데, 1번 꽃이 필 즈음이면 땅 가까이에 돋은 이파리 곁에서 줄기가 뻗어 나온다. 이것을 곁싹이라 한다.

곁싹은 영양분을 나눠 섭취하므로 열매를 맺는 데 지장을 준다. 일찌감치 꺽어 버려야 하므로 손가락으로 잘라 버린다. 이때, 1번 꽃 바로 밑의 곁싹 두 개는 매우 건강하기 때문에 남겨 둔다. 1번 꽃 위에 있는 싹과 바로 밑의 두 개의 싹, 즉 세 개의 싹이 강한 줄기로 자라게 한다. 세 개의 줄기에 이파리가 2~3장 생기면 꽃봉오리가 돋아나고 거기서 다시 줄기가 나눠지므로, 이파리가 겹쳐지지 않고 세 방향으로 뻗어간다.

 

재배방법9, 웃거름 주기

가지는 생육 중에도 비료를 필요로 하므로 2번 꽃이 필 때는 웃거름을 준다. 웃거름은 주로 질소비료에다 칼리비료를 10~20%쯤 섞어서 한 번에 한 줌씩을 이랑 길이 1.5m마다 뿌려 준다. 웃거름은 늦지 않게 조금씩 여러 번 주는 것이 좋다.

 

재배방법10, 첫 수확

첫 열매는 비교적 작을 때 수확해야 한다. 줄기가 아직 단단해지지 않았은데 열매가 크게 자라면, 줄기에 부담을 줘서 계속해서 수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줄기를 건강하게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재배방법11,가지와 잎 정리

가지는 기온이 높이 올라가면 갈수록 생장이 빨라지지만, 잎이나 가지가 너무 무성해져서 병충해를 입을 가능성도 높아진다. 특히 열매가 달린 뒤에는 아래 이파리가 노랗게 되므로, 땅에 가까운 잎은 따 버리는 것이 좋다.

 

13. 수확하기

개화 후 약 20일 후면 수확할 수가 있다. 가시가 있으므로 가위를 이용해서 색이나 모양이 좋은 것부터 수확해 간다. 수확이 늦어지면 가지나무에 부담이 가므로, 싱싱한 열매를 적당한 시기에 수확하도록 한다.

 

가지재배 성공하는 팁

시중에 4월 초순부터 가지와 고추,토마토,오이 등의 모종이 쏟아져 나오는데 이때 모종을 사다 심으면 십중팔구 냉해를 입어 죽어나 살더라도 자람이 부실해 수확량이 급감하거나 한창 열매를 달아야 할 여름에 일찍 시들어 버린다.

가지는 다른 채소(토마토, 호박, 오이)보다 조금 늦게 심어야 잘 자란다. 아직 땅이 따뜻해지기 전에 서둘러 심으면 뿌리가 안 자라서 묘가 잘 크지 않으므로, 기온이 15이상 될 때 심는다. 단지 비닐필름으로 땅을 덮는 경우에는 서리만 안 내리면 비교적 빠른 철에 심을 수가 있다.

 

가지 재배 일정시기

가지는 모종을 4월하순에서 5월 상순에 파종하여 7월부터 10월 말까지 수확한다.

 

'일상정보 텃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2
오이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1
시금치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06
고추 재배방법 모종시기  (0) 2021.05.01
대파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4.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