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정보 텃밭

고추 재배방법 모종시기

처음나리다18 2021. 5. 1. 09:28

피망이나 고추,파프리카는 모두 가지과 고추속에 속한다.모두 같은 요령으로 재배할 수 있지만 모종이 똑같아 보이기 때문에 분간하기가 쉽지 않다.

고추는 이어짓기가 어려운 작물이고 생리 장해가 많은 데다 여름 무더위와 장마철에 병충해가 많아 무농약으로 기르기 매우 어려운 작물이다. 습해에 매우 취약하므로 물 빠짐이 좋은 밭에서 재배하거나 두둑을 30cm 이상 높이도록 한다.

모종을 기르는 기간이 70~80일 길고, 모종을 기르기에 적정한 온도는 낮에 25~30, 밤에 18~20가 유지되어야 하므로 텃밭 농부가 2월 중순부터 모종을 키우기는 어렵다. 따라서 모종을 사서 파종하는 것이 좋다.추위에 매우 약하므로 날씨가 적당히 따뜻해진 5월 중순 모종을 서서 심는 것이 좋다.

 

고추성분 효능

고추의 주요영양성분은 루테인,베타카로틴,칼슘,비타민A,비타미B,비타민C 성분이 들어 있다.

고추의 매운맛 성분은 갭사이신과 디히드로캡사인신으로 0.2%를 차지한다.

씨앗에는 30%가량의 지방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자극적인 향미를 돋는다.

고추씨에는 고춧가루의 매운맛을 돋우는 감칠맛 성분인 베타인,아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고추는 식욕증진과 혈액순환,피로해소와 감기예방에 효능이 있다

풋고추와 홍고추

고추 재배일정

5월중순에 모종을 파종하여 6월 말부터 10월 중순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고추재배방법

고추 재배방법1, 밭 만들기

고추는 배수가 잘되는 밭에서 재배한다.모종을 옮겨심기 4주 전에 3.3(1)당 고토석회를 500g 정도 넣고 밭을 갈아준다. 모종을 옮겨심기 2주 전에 3.3당 유기질 비료 1kg 정도를 넣고 흙과 잘 섞어준다. 여기에 잘 썩힌 퇴비를 충분히 넣어서 보습력을 높이면서도 물 빠짐이 좋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고추는 뿌리가 얕게 퍼지는 작물이라서 여름에 비가 많이 내리고 바람이 불면 쉽게 넘어진다. 지주를 세워줘야 하고, 가급적이면 뿌리가 깊고 넓게 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토양에 잘 썩힌 퇴비를 많이 넣어주는 것이 좋다.

고추를 한 줄로 재배한다면 두둑 너비 60~90cm, 두 줄로 재배한다면 두둑 너비 120~150cm 정도로 만들어주고, 두둑의 높이는 30cm 정도로 높게 한다. 고추는 장마철 습해에 약해서 배수 관리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여름철 장마 기간에 연속적으로 비가 내리므로 두둑을 높이고 배수로를 잘 확보해야 한다. 물이 잘 빠지지 않는 밭이라면 두둑을 넓혀서 두 줄 재배하기보다는 두둑을 좁혀서 한 줄로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고추 뿌리는 장마철에 이틀 이상 물에 잠겨 있으면 죽는다. 두둑을 높여 뿌리가 장마철에 물에 오래 잠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추는 습해서 매우 약하기 때문에 물 빠짐이 나쁜 점질토 밭이라면 비닐 멀칭으로 장마철에 빗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텃밭 멀칭 작업을 하고 작물모종을 심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고추재배방법2,멀칭

고추는 멀칭을 하지 않고 무농약으로 재배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고추는 여름 장마철 수해와 병해에 매우 취약한데, 멀칭은 이를 예방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볏짚을 구할 수 있다면 두툼하게 깔아주면 좋다. 비닐 멀칭보다 보기에도 좋고, 나중에 걷어내는 번거로움도 없다. 석회와 밑거름을 넣고 밭을 잘 일구어준 다음, 고추 모종을 심기 이틀이나 사흘 전에 미리 멀칭을 해두는 것이 좋다. 모종을 심고 난 다음 비닐 멀칭을 할 수는 없고, 설령 볏짚으로 멀칭을 하더라도 모종을 다치게 할 수 있으므로 멀칭을 먼저 해둔다.

 

고추 재배방법3,모종심기

고추는 매운맛의 정도에 따라 무척 매운 고추, 중간 정도 매운 고추, 거의 안 매운 고추 등 다양한 품종이 있다. 키가 작고 마디 사이가 가까운 모종이 좋은 모종이다. 병충해에 강한 품종을 사는 것이 재배하기 수월하다.

모종은 첫 번째 꽃이 피었거나 꽃봉오리가 맺혀 있는 것으로, 본 잎이 열장 정도 나와 있는 것을 산다. 모종을 포트에서 빼기 한 시간 전에 물을 흠뻑 뿌려 포트 흙과 뿌리가 잘 밀착되도록 하면 빼내기 수월하다.

고추는 옮겨 심고 나면 햇볕에 시들해지는 것을 보게 된다. 따라서 해질 무렵에 심는 것이 좋다.

텃밭에 가지,상추,고추 모종이 자라고 있다.

고추 재배방법3,곁순 제거

본잎이 열 장에서 열한 정 정도 나오면 줄기가 와이(Y)자로 갈라지며(1차 분지), 그 사이에 첫 번째 꽃이 맺힌다. 이 꽃에 맺히는 열매를 방아다리라고 한다. 방아다리는 키워도 크게 자리자 않고, 열매에 영양을 집중하느라 고추의 성장을 방해하므로 따주면 포기 전체가 잘 자란다.

곁순도 제거해줘야 한다. 고추는 잎자루와 원줄기 사이에 곁순이 생기는데, 와이(Y)자로 갈라지는 1차 분지 아래 나오는 곁순을 모두 제거해 준다. 1차 분지 아래 생기는 곁순을 제거해주지 않으면 통풍이 불량해지고, 나중에 지주를 세우거나 줄을 쳐도 밑의 가지를 받쳐주지 못해 가지가 부러질 수 있으며, 지면과 가까운 흙 속의 병균에 노출될 위험도 크다. 이 때 곁순은 제거하되, 잎은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그러나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는 1차 분지 아래 잎을 모두 따준다. 이때가 되면 이미 잎은 쇠퇴해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게다가 장마 때 흙탕물이 튀어 땅속에 있던 병원균에 감염될 위험도 커지므로 제거해주는 것이 낫다. 고추를 많이 심어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첫 열매가 달리고 1차 분지 아래 곁순을 제거할 때 잎도 한꺼번에 따주어도 된다. 장갑을 낀 손으로 위에서 아래로 주르륵 흝으면 곁순과 잎이 한꺼번에 제거된다.

간단하게 지주를 세우고 줄을 묶어 주었다

고추 재배방법4,지주세우기

고추는 포기마다 지주를 세우고 묶어주거나 서너 포기 간격으로 지주를 세우고 줄을 쳐서 열매 무게에 가지가 찢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모종을 심고 즉시 지주를 세우고 묶어준다.

2차 줄 매기는 고추의 성장을 봐가며 하되, 대략 모종을 심고 3주 정도 지날 무렵 해주면 된다. 고추를 묶어주지 않으면 고추 열매 무게 때문에 가지가 부러지거나 포기 전체가 비바람에 넘어질 수 있으므로 제때 묶어준다. 3차 줄 매기는 고추의 키가 1m 정도 자라는 시기로, 7월 말쯤에 해당한다.

지주는 두둑 아래 원래 지면을 뚫고 들어가도록 깊이 박아주어야 한다.

 

고추재배방법5,웃거름

고추는 밭에서 오래자라면서 열매도 찰례로 많이 열리는 작물이므로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아주 심고 2달 정도 지나 고추가 많이 달릴 때 웃거름을 준다.

 

고추재배방법6,수확

풋고추는 꽃이히고 15일 정도지나면 수확할 수 있고 홍고추는 45~50일 지나면 수확이 가능하다.

같은 품종이라도 열매가 맺히고 나서 매달려서 익는 날짜가 길고 햇빛이 강하고 기온이 높을수록 매운맛이 강하다.

 

 

 

 

'일상정보 텃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2
오이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11
시금치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5.06
가지 재배방법 시기  (0) 2021.05.04
대파 재배방법 파종시기  (0) 2021.04.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