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정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처음나리다18 2019. 9. 29. 20:19

 

현대사회를 미디어 사회라고도 한다. 신문 읽기, 텔레비전 시청, 인터넷 정보 검색,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좋아요 누르기, 소셜미디어 이용 등의 행위는 모두 미디어를 매개로 한 현대인의 커뮤니케이션에 해당된다. 오늘날 문명화된 전 세계인이 이런 모습으로 일상 생활을 영위한다.

미디어 멀티 커뮤니케이션은 음성 미디어로서 전화,컴퓨터,워드프로세서 등의 데이터와 텍스트 처리, 미디어, 팩시밀리,미디어, 등의 화상 미디어를 단일 네트워크에 접속시켜 새로운 네트워크 기술의 전개하고 사무자동화의 진전과 더불어 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다.

그 옛날 언어가 없던 시절에 단순한 소리와 제스처로 의사소통하던 수준에서 발전해, 말을 하고 글을 사용하면서부터 인류는 많은 지식을 보존하고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불과 백 년 전만 해도 커뮤니케이션은 말과 글, 제스처 등을 통해 전적으로 이루어졌다. 인쇄술의 발명을 시작으로 해서 라디오와 텔레비전의 등장 이후 대중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매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 보편화되었다. 현대인은 미디어를 통해 세상 소식을 접하고 신변 문제를 점검하고 미래를 대비한다. 텔레비전이 대중문화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시간과 오락의 수단은 여전히 텔레비전이다.

20세기 후반에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세계가 지구촌 화하는 글로벌화가 진행되었다. 인류는 일일생활관에 진입하였고, 첨단매체를 이용한 교류가 활발해졌다.. 언제 어느 곳에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원하는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지식과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거나 수신하는 것에서 발전해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동시에 쌍방향 교환이 가능한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시대가 도래하였다. 오늘날을 산업사회와 구별하여 정보사회라고 부른다. 그간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커졌고, 유통되는 정보와 지식의 양도 엄청나게 증가했다. 변화의 동인은 커뮤니케이션 기술혁명이다. 사람이 직접 만나서 하는 대화와 유사하게 전자기기를 매개로 한 대화가 가능해졌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등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간 커뮤니케이션은 양적·질적으로 크게 확대되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발전이 눈부시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 과정에서 무엇보다 커뮤니케이션의 자율성 증가라는 소득이 컸다.

커뮤니케이션의 역사는 인간사회의 역사와 그맥을 같이 한다도 할 수 있으나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산업 발달과 도시 연구의 확대, 대중교육의, 보급, 경제적, 여유와 여가시간의 증대 등 대중사회의 성립과 함께 발전되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 나아갈 것이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균소독법  (0) 2020.07.23
우체국 점검시간 체크카드  (0) 2020.07.13
공공부조제도 국민기초생활보장  (0) 2020.05.09
대기오염물질  (0) 2019.10.01
노후 설계 서비스  (0) 2019.08.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