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정보

불안장애와 공황장애의 증상

처음나리다18 2022. 2. 2. 07:27

사람이 살다 보면 어떤 불안한 상황에 대하여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러한 불안 증상이 지나칠 경우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어렵고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불편과 장애를 가져오게 된다.

불안 장애는 공황장애 등 여러 가지 정신질환의 원인으로 인하여 불안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불안장애의 원인과 공황장애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불안장애 원인

불안장애는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에서 벗어나는  이탈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사회생활 부적응으로 인한 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경제적원인에 기인하기도 한다.가령 예를 들면 사업실패로 인하여 과도한 빚을 지고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인 된경우  아무도 자신을 도와주지 못한다고 판단하고 가족이나 사회 구성원과의 관계를 단절시키고 홀로 고립된 하게 되는데 이러한 혼자만의 생활이 길어지고 이러한 마음을 달래보고자  과도한 음주 습관이 이어지게 되면 자존감이 많이 낮아지면서 불안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뇌 신경회로 내의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거나 신경전달 물질이 과다로 인하여 불안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불안장애는 다른 성격의 여러 정신 질환인 공황장애나 사화불안 장애, 광장불안 등에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을 단정하기가 쉽지 않다.

에스컬레이터.공황발작이 증상이 나타나면 밀폐된 공간에 대한 갑갑함을 호소한다

불안장애의 증상

불안으로 인해 교감신경이 흥분되어서 두통이나 심장박동수가 증가, 호흡수의, 증가, 소화, 장애와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불안이나 걱정 또는 신체적 증상들이 일상적인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불안장애로 진단하게 되는데 불안장애의 증상은 각각의 진단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인 증상들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영화관.불안장애 증상으로 인하여 밀폐된 영화관 이용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불안장애의 종류

-공황장애

갑작스럽게 심한 공포나 불편함이 수 분 내 최고조에 이르고 그동안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심장 박동 증가, 발한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극심한 불안, 죽을 것 같은 두려움 등과 같은 정신적 증상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버스를 타고 가다가 갑자기 많은 사람이 타게 되면 답답함을 느끼고 그 자리를 피하고 싶어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면 운행 중인 버스에서 정상적인 버스 정류장이 아닌 곳에서도 내리고 싶어서 기사에게 내려달라고 애원하기도 하고 자신의 의견이 수용되지 않을 시 강압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게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추게 되면 보통사람은 당황하여 구조 방법을 찾지만 공황장애 증상이 있으며 갑자기 숨이 멈추는 것 같은 답답함을 호소하고 앞이 안보이는 어지러운 증상과 함께 엄청난 공포를 느끼며 발작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공황 발작이 다시 올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서 그와 관련 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장소나 상황을 피하고 언쟁하기 등 공황 증상과 유사한 신체 감각이 생기는 활동도 흔히 회피한다.

대개의 공황발작 증상은 10분 이내에 급격한 불안과 동반되는 신체 증상이 정점에 이르며 20~30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사라지게 되기도 하고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

공황장애 증상은 하루종일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의 빈도는 개인차가 있지만 1년에 몇 차례만 발작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에는 하루에 몇 번씩 공황발작 증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공황발장 증상이 없는 동안에도 불안 장애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하나 걱정되는 경우가 문제인데 이는 공황발작의 공포보다 불안장애로 인한 고통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밥과 소주.식사가 나오기 전에 술병이 많이 비워진 상태 알코올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 광장 공포증

대중교통 이용, 공원과 같은 열린 공간에 있는 것, 영화관 같은 밀폐된 공간에 있는 것, 줄을 서 있거나 군중 속에 있는 것, 집 밖에 혼자 있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극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고 그러한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이다. 일반적으로는 공황장애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 사회불안 장애

특징적 증상은 면밀한 관찰이나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현저한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며, 이는 그러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회피로 이어진다.

 

- 특정 공포증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공포가 과도해서 이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지나친 공포를 보이는데 높은 곳, , 곤충, 혈액, 주사기 바늘 등을 접했을 때 울면서 주저앉거나 의식을 잃는 등의 행동이 나타나며 공황 발작에 이르는 경우도 빈번하다.

 

- 분리불안 장애

12세 미만 어린이에게서 가장 흔한 불안장애로서 주된 애착을 형성하고 있는 대상이 옆에 있어야만 안심을 하고 잠시라도 헤어지게 되면 심한 불안을 느끼게 된다. 자신이나 부모에게 불행한 일이 닥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지나친 걱정을 자주 보이며 복통, 두통, 오심, 구토 등의 신체 증상을 호소함으로써 관심을 유발하기도 한다.

 

- 선택적 함구증

부모, 형제와 같이 가까운 사람과는 대화를 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낯선 사람과 혹은 특정 상황에서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빈 술병 

- 시험 불안

시험불안은 평가가 이루어지는 장면에서 느끼게 되는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불안 반응을 말한다. 사실 어느 정도 수준 이하의 적정한 시험 불안은 긴장감과 각성을 유발해서 학생들이 시험을 열심히 준비하는 데 긍정적인 도움을 준다. 그러나 지나치게 높은 시험 불안은 학업 수행을 심각하게 방해한다. 시험 불안이 너무 높은 사람은 시험 자체보다는 시험과 관련 없는 생각에 주의가 분산되기 때문에 시험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다. 이는 불안의 정도가 심할수록 더 심각하게 나타난다.

 

불안장애의 예방과 치료법

불안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이 쉽지 않다. 하지만. 평상시 휴식이나 취미활동,명상,심호흡 등을 통하여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이자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 술을 마시기도 하고 방법을 시도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음주 습관은 알콜 남용과 의존과 같은 다른 정신질환뿐만 아니라 간 질환과 간은 신체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음주로 인한 긴장완화 예방은 득 보다 실이 클 수 있기 때문에 별로 좋은 방법이 될 수 없다.

특히 시험불안에 대한 치료법은 차가 도움이 많이 되는데 열이 많고 욱하는 성질의 성격의 사람은 영지 버섯차가 도움이 되고 항상 몸이 천근만근인 태음인 성격의 수험생들은 녹차가 불안장애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의기소침하고 근심걱정이 많은 성격은 코코나 음료나 대추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불안장애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