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장애

처음나리다18 2020. 8. 12. 07:23


적절한 수면과 휴식은 좋은 영양이나 운동만큼 중요하다.휴식은 몸과 마음이 평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쉼으로써 에너지가 충전된다.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인간에게 많은 휴식을 제공한다.

수면은 신체기능을 정리하고 재충전 하는 시간이므로 개인은 적절한 수면을 취함으로써 건강을 유지 할 수가 있다.

수면은 수면의 양보다 질이 중요한데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에 제거하여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첫째는 아미노산이다

아미노산인 L-트립토관은 수면을 유도하고 유지 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인 새로토닌의 전구물질로서 잠이 드는 것을 촉신시키는데 이 아미노산이 포함된 식품으로 치즈,우유,가금류,참치 등이 있다.

그러나 밤에 과식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는 소화장애로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둘째는 신체활동과 운동이다.

중간정도의 신체활동과 운동은 피로를 증가시키고 이완을 촉진함으로써 수면을 돕는다.

그러나 낮 동안 수행된 운동은 수면을 촉진하는 좋은 방법이 되나 저녁 늦게하는 과도한 운동은 보통 수면을 방해하는 장애요소이다.그 이유는 운동이 교감신경자극호르몬의 방출을 촉진함으로써 신체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이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셋째는 생활양식이다.

생활양식도 수면 장애에 영향을 미친다.교대근무를 하는 사람은 흔히 변화된 수면 스케줄에 적응하기 어렵다.

개인의 생체시계가 밤11시에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교대근무로 인해 아침 9시에 잠을 자야 하는 겨우 단지 3~4시간 밖에 수면을 취하지 못 할 수 있다.이는 생체시계가 이 시간에 깨어나서 활동하는 시간으로 지각하기 때문에 수면의 장애가 올 수 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다섯째는 환경이다.

물리적 환경요인도 수면에 영향을 준다.이러한 요인에는 실내온도,소음,조명,환기상태,익숙하지 않은 주위 환경 등이 있다.

이러한 환경을 수면을 잘 취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시키는 방법도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수면을 질을 높이는 방법 여섯째는 스트레스이다.

불안과 우울은 자주 수면을 방해한다.불안은 교감신경자극 호르몬인 노르에피네프린 의 양을 증가시켜 NREM 4단계와 REM수면이 저하되고 수면단계가 자주 바뀌어 자주 깨게 되는데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도 수면의 질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도 질병이나 약물복용이 수면을 방해 하여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술은 초기에는 진정제로 작용하여 수면을 유도하지만 수면 도중에 잠이 깨고 다시 잠드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장애요인이 된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은 적당한 운동과 카페인을 줄이고 좋은 수면 환경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수면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 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 것인 수면의 질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식 증상 알레르기  (0) 2020.08.15
조현병 치료 인지  (0) 2020.08.12
매실의 효능 매실차 매실장아찌  (0) 2020.08.09
우울증의 초기증상  (0) 2020.08.08
심장병의 종류  (0) 2020.08.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