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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증이란 주장이 정당함을 신뢰할 만한 이유나 증거를 제시하여 입증하는 것을 말한다.
논증은 ‘옳고 그름을 이유를 들어 밝힘.또는 그 근거나 이유’를 뜻하는 말로 아직 명백하지 않은 사실이나 원칙에 대하여 그 진실 여부를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기술방식이다.
논증은 어떤 견해가 다른 견해보다 더 나은지를 알아내는 한 방법이기 때문에 모든 사고에서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자 탐구의 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훌륭한 논증은 신빙성 있는 근거를 제시하여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 명제를 확신하게 만든다.
논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이유나 증거가 충분해야 한다.
신뢰할 만한 증거가 없다면 그저 같은 주장만 비슷하게 반복하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무의미한 동어를 반복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또 증거가 있다 해도 적절한 부분에서 논리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면 설득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장하는 바가 정당하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는 적절한 증거를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하는 사고력이 필요하다.
논증은 주장과 이에 합당한 논거나 타당한 추론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먼저 논증은 타인을 설득할 수 있게 진실하고 개관적이고 공정한 논거를 충분히 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추론 과정에서 논증이 오류로 귀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합리적인 사고력과 이러한 것들을 정확하고 논리 정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논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귀납논증이고 다른 하나는 연역논증이다.
귀납논증은 귀납법에 의한 논증을 말하는데 귀납법은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사례들을 열거하여 그러한 사례에서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원리를 추론하는 논증 방법이다.
귀납이라는 말은 ‘이끌고 가다’라는 라틴어에서 나왔는데 귀납은 개개의 구체적인 사실이나 현상에 대한 관찰에서 얻어진 인식을 전체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으로 이끌어 가는 절차라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연역논증은 연역법을 통한 논증 방식인데 연역법은 알고 있는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명제를 전제로 하여 명확히 규정된 논리적 형식들에 근거해 새로운 명제를 결론으로 이끌어 내는 추리 방법이다.
귀납과 달리 전제와 결론의 구체적인 내용은 문제로 삼지 않고 대신 논증 과정은 엄격한 논리적 규칙에 의존한다.
전제가 참이라면 그러한 전제에 의해 정당한 논리적 규칙에 따라 도출된 결론은 반드시 참이 된다는 것이다.
전제와 결론 사이의 이러한 필연 관계는 논리적 형식과 규칙의 타당성에 근거한다.
연역적 추리에서 적용되는 삼단논법은 대전제,소전제,결론으로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모든 사람은 죽는다’는 대전제에서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라는 소전제를 통하여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도 죽는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삼단논법에서 대전제와 결론을 잇는 소전제가 적절하니 못할 때는 설득력을 잃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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